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산한 바람이 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늦가을 초겨울 날씨인 요즘... 기력이 없거나 괜히 기침이 난다면 뭔가 몸보신에 효능이 좋은 보양식이 생각나기 마련이다. 그럴땐 삼계탕도 닭백숙도 좋지만... 뭐니뭐니해도 면역력에도 좋고, 보양식의 대명사인 전복이 보양 식재료중 으뜸일것이다. 그래서 준비했다. 본죽 안부럽다? 따끈고소 영양만점 전복죽 맛있게 끓이는 방법 백종원 황금 레시피!

본죽 안부럽다? 따끈고소 영양만점 전복죽 맛있게 만드는 방법 백종원 황금 레시피! (with 전복 다듬는법)

먼저 전복죽레시피에서 재료부터 소개하자면... 전복 대 사이즈 4~5개, 당근 1/4개, 찹쌀 한 컵,  쌀 한 컵, 양파 1/4개, 부추 소량, 참기름 2 숟가락, 국간장 3숟가락, 계란 1개, 우유 반 컵이 되겠다. 전복 손질하는 법은 그리 어렵지 않은데 못쓰는 칫솔로 전복껍질과 전복살 사이를 잘 문질러주며 이물질을 제거해주고 씻어주면 OK~ 그런 다음 전복껍질과 살사이에 숟가락을 깊게 찔러넣어 손가락을 한바퀴 뱅글 돌려 전복을 빼내면 된다. 그런 다음 가위로 내장과 이빨을 제거해주면 끝~ 이렇게 손질된 전복은 제법 긴 기간 냉동보관하실 수 있고, 요리에 바로 사용하셔도 무방하다.

먼저 쌀 한 컵과 찹쌀 한 컵을 섞어서 잘 씻어주고 물에 30분 정도 불려주자.

그런 다음 당근 1/4개를 잘 다져주고... 

양파 1/4개도 잘 다져주자.

그리고 부추도 송송 썰어주자.

전복은 씹기좋을 정도로 슬라이스로~

당근, 양파, 부추가 준비되었고...


전복 슬라이스가 준비되었다.

이제 앞서 물에 담가두었던 쌀에서 물을 따라버리고...

참기름 2 숟가락을 냄비에 둘러준다음...

 위에서 불렸던 쌀을 참기름위에 넣는다.

그리고 쌀이 투명해질 떄까지 적당히 불에 볶아준다. 

이제 손질해둔 전복을 넣어주고...

당근과 양파를 넣어준다. 특히 전복 비린내를 없애는 법에는 양파가 특효다.

불에 1~2분 정도 볶아주자.


그런 다음 쌀 양의 5~6컵 정도 분량의 물을 넣어주자. 

국간장 2~3 숟가락을 넣어 간을 해주고... 취향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더 하실 수도있다.

다시 죽이 끓기 시작하면...

죽이 냄비에 눌어붙지않도록 잘저어주며 끓이자.

그리고 앞서 잘라둔 부추도 넣어주고...

백종원 전복 황금레시피의 비법중 하나인 우유 반컵과 계란 흰자를 더해주고 조금 더 끓여준다. 물론 취향에 따라 우유와 계란은 가감 가능하다.

뜨끈하고 고소한 전복죽 대령이요~ 아, 금방이라도 한 입 떠서 입에 넣고 싶은 비주얼이다.^^

그동안은 죽을 먹고싶으면 본죽이나 밀키트를 사먹었는데 이제 집에서 해먹으면 좋을 것같다.

깨소금까지 솔솔 뿌려져있어 풍미를 더한다.

한 입 떠서 입에 넣어보니... 정말 파는 전복죽보다 더 깔끔하고 건강한 맛이다. 파는 건 아무래도 짠맛이 강한데 이건 내 입맛대로 양념 가감이 가능하다.^^

다시 한 입. 양파를 넣어서인지 비린내도 전혀없고, 전복의 쫄깃쫄깃한 식감과 고소함이 입 안을 자극한다. 

부추와 당근, 양파가 어우러져 부드러운 씹는 맛을 더한다.^^ 오늘의 요리도 성공!

뭔가 전복죽하면 대단히 거창하고, 만들기 어려울 것 같지만... 전복이 다소 비싼 재료라는 점을 제외하고는 의외로 만드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않다. 그리고 다 만들었을때 느껴지는 정성스러움과 고급짐(?)이 꼭 아프거나 기운 없을때 뿐만 아니라, 손님이 오셨을때에 대접하기에도 괜찮은 요리인것같다.^^ 지금까지 친절한 라이너스 씨의 '본죽 안부럽다? 따끈고소 영양만점 전복죽 맛있게 끓이는 방법 백종원 황금 레시피! (with 전복 다듬는법)'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