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직 본격적인 여름도 아니건만 벌써부터 온도계는 30도를 찍고, 집안 습도도 장난이 아니다. 이러다가 본격적으로 장마가 오면 정말 어떻게할지 상상만으로도 감당이 안된다. 그래서일까, 요즘 유독 잘 팔리는 가전제품이... 에어컨과 제습기! 물론 에어컨 자체적으로도 어느정도 제습 기능을 해주지만, 제습이라는 기능만 놓고볼때 전기세와 가격, 그리고 성능 대비 제습 능력을 따져보면 역시 제습기 만한게 없다. 필자도 그런 추세에 힘입어(?) 얼마전 제습기를 구입했었다. 삼성, LG, 위닉스 뽀송, 위니아, 샤오미 까지... 제습기도 정말 선택의 폭이 넓었지만 결국 가격 대비 성능, 즉 가성비를 따졌을때 가장 무난한 보국의 BDH 0835 7L 물통 제습기를 구입했다.


장마철 습도가 높을때 드레스룸 제습에도 좋았고, 장마에는 여지없이 빨래건조방(?)으로 전락해버리는 서재방의 제습을 책임져 주기도했다. 특히 아직까지 건조기가 없는 필자의 집에서는 제습기+선풍기의 환상적인 조합으로 여름철 빨래 말리기에 큰 역할을 해주었다. 그렇게 한동안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제습기에도 필터가 있고, 지속적으로 청소를 해줘야한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게되었다. 구입후 한번도 안해줬는데...ㄷㄷ; 


그래서 준비했다. 친절한 라이너스씨의 함께 따라해보는, 10분이면 OK? 장마철 대비 제습기 쉽게 청소하는 방법! 두둥!



필자의 보국 보습기. 위닉스, 위니아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주류이긴한데 의외로 성능은 괜찮다.^^ 이제 한번도 청소하지않은 이 제습기를 면면히 살펴보도록하자.



먼저 송풍구... 대충 보기에도 먼지가 제법많다.



먼지와 빨래에서 흘러내린것으로 보이는 물얼룩 자국도 곳곳에 보인다. 이런건 그냥 물티슈로 슥슥...



이제 가장 더러울(?) 부분. 후면 제습기 필터가 있는 부분이다.



가까이서 들여다보자... 딱 보기에도 뿌옇게 먼지가 쌓여있다.ㅠㅠ



대부분의 제습기는 후면 필터가 워셔블로 되어있어 이렇게 쉽게 분리가 된다.



필터를 분리하고 나서 안쪽을 보니 여기도 먼지가 장난 아니다. 여긴 잠시 후에...




다음으론 제습기 물통을 빼보도록 하겠다.



물통을 빼낸 자리 안쪽도 물티슈로 가볍게 닦아주자.



그리고 제습된 습기가 모이는 물통 안. 사진에는 잘 안보이지만 시커먼 먼지와 바닥부에 뿌옇게 부유물 같은게 가득 깔려있다. 퀴퀴한 냄새도 나는듯.ㅠㅠ




먼저 물통안에 뜨거운 물을 적당량 담고, 구연산과 과탄산소다를 한큰술씩 넣어준다. 이 혼합물은 원활한 청소와 살균, 냄새제거에 도움을 준다.^^ 



그러면 안에서 구연산과 과탄산소다가 부글부글 끓다가... 잠시후 이런 침전물 같은게 둥둥 떠오른다.



그럼 안에 들어있는 부유물+물을 비우고...



구연산+과탄산소다의 공격으로 제법 깨끗해졌지만 아직까지 시커먼 물때같은게 남아있다.



못쓰는 칫솔로 구석구석 잘 닦아준다.



윽, 이렇게나 더러웠다니...



오~ 많이 깨끗해졌다.^^



이제는 필터 차례. 원래 뒷면이 비쳐보여야할 필터가... 먼지로 인해 완전히 막혔다.



뒤에 신문지를 깔아주고...



청소기로 폭풍 흡입....




먼저 필터 반쪽만 빨아들여 보았다. 자연 비포 앤 애프터로군... 이렇게 비교해보니 필터가 얼마나 더러웠는지 한눈에 비교가 된다.



다시 청소기를 돌려 필터의 먼지를 다 빨아낸다.



바쁠땐 청소기만으로도 충분하지만 기왕하는김에 조금더 해보자 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도 못쓰는 칫솔로 쓱싹쓱싹 문질러주고 물로 씻어주면 OK!



우리 필터가 새 필터처럼 되었어요~



깨끗해진 물통과 필터를 햇빛에 잘 말려주자. 사진에는 왜 햇빛이 없냐고 따지지말자. 말리는 동안 햇빛이 앞동에 가려 넘어갔다.ㅠㅠ



이제 다시 제습기 본체로 눈을 돌려보자.



더러운 먼지와 물얼룩을 물티슈나 물수건으로 슥삭슥삭 닦아준다.



물통이 있던 부분도 쓱싹쓱싹.



으윽, 먼지가 이만큼이나.ㅠㅠ



멀끔해진 제습기 본체.



깨끗해진 물통과 필터도 제 위치에 넣고 청소 끝!



다시 깨끗해진 모습으로 우리집 제습을 책임져줄 제습기의 모습!



이상으로 여름철 장마철 대비 제습기 쉽게 청소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많은 사람들이 제습기는 굳이 청소를 안해도 되는걸로 잘못 알고계신 경우가 많다고하는데 제습기 성능과 위생을 위해 이렇게 가볍게 청소를 해주는게 꼭 필요하다고한다. 올해 장마 시기는 6월말부터라고... 얼마 남지않았다. 여러분도 오늘 한번 도전해 보심은 어떨지....^^ 이상으로 친절한 라이너스씨의 '10분이면 OK? 장마철 대비 제습기 쉽게 청소하는 방법!'편 끝!


+자매품: 가습기 세척 걱정 끝! 세척이 초간편한 윤남텍 가습기 추천해요!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