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건조기나 인덕션, 혹은 에어컨 같이 고용량 가전제품을 새로 들이다보면 이상하게 사용하다가 중간에 멀티탭의 전원이 저절로 꺼져있는 현상이 발생하곤한다. 다시 켜봐도 다시 얼마서 멀티탭이 꺼져버리고, 또다시 켜봐도 멀티탭이 내려가버린다. 심지어 집 전체 두꺼비집이 내려가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나기도 하는데... 전기라는게 아무래도 화재사고와 연관이 있다보니 누전이나 합선이 된건 아닐까 덜컥 겁이 나기 시작한다. '혹시 건조기나 인덕션이 불량 제품인건가... 아니면 멀티탭이 너무 오래(?) 되었나? 뭐가 문제일까?' 사실 건조기나 인덕션, 에어컨처럼 고용량 가전제품들은 기존에 집에서 사용하던 멀티탭을 그대로 사용해서는 안된다고하는데... 그래서 준비했다. 친절한 라이너스씨의 '건조기, 인덕션이 자꾸만 꺼진다면... 대용량 가전제품 멀티탭은 따로있다? [고용량 멀티탭]' 사용기 편! 두둥! 



두둥!


얼마전에 들인 쿠첸 3구 하이브리드 인덕션 전기렌지. SK 매직, LG, 삼성, 쿠쿠, 쿠첸 수많은 브랜드들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결국 쿠첸으로 결정했고, 인덕션용 냄비랑 프라이팬으로 다 바꾸려니 부담이 커서 인덕션과 하이라이트 겸용으로 구입했었다. 연기도 없고, 잘 데워지고 참 편리한 제품이지만... 이상하게 사용하다보면 한번씩 꺼지곤 한다. 심지어 세탁기나 전자렌지와 동시에 돌리기라도하면 온 집안의 두꺼비집이 내려가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나기도 한다. 도대체 왜 그런걸까 고민하던차에... 조금 더 알아보니... 멀티탭 때문일수 있다고한다. 그래서 일단 매립형 인덕션을 들어올려보기로 마음먹었다.



먼저 싱크대 상판위에 올려져있는 인덕션 틈사이로 일자 드라이버를 넣어 살살 들어올려주자.



요즘 나오는 인덕션은 저 부분이 따로 접착이 되어있지 않아도 물이 안으로 새어 들어가지 않는다고... 쉽게 들어올려진다.



설치 기사분이 설치해주신 그대로의 상태. 아래쪽에는 전자렌지가 위쪽에는 인덕션이 있는 형태라 멀티탭 하나에 두 개가 꽂혀있는 상태.




콘센트를 확인해보니 정격 전압이 15A 2,9000W 250V로 되어있다. 그리고 인덕션의 사용설명서를 읽어보니 필자의 인덕션은 정격전압과 소비전력이 AC 220V 60HZ 3,500W 제품이다.ㅠㅠ 그렇다 바로 이게 문제였던것! 일반적으로 스탠드형 에어컨 전력이 2,300W, 건조기가 1,800W인데 일반 멀티탭은 2,200W에서 많아야 3,000W 정도이니 과전류가 흐르니 과부하로 멀티탭이 전원을 차단 시켜버린것. 소비전력이 커서 메인 벽면 콘센트에 전원코드를 연결하거나 고용량 멀티탭을 사용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과전류로 멀태탭 전원이 나가거나 심지어 불이 나기도... 



그동안 과전압하에 무리해주신 멀티탭 님께 수고의 인사를... 필자의 경우 전자렌지와 인덕션을 동시에 사용해야하기에 벽면 콘센트에 바로 연결은 무리라 어쩔수 없이 멀티탭을 사용해야만한다. 어쨌거나 기존에 사용하던 멀티탭을 얼른 치워버리고 인터넷에서 대용량 멀티탭, 고용량 멀티탭을 검색했다. 최대 4,000W 라고 광고하는 제품을 사면 크게 무리가 없을듯하다. 고용량 멀티탭은 크게 2가지 종류로 시중에 나와있는데 첫째는 배선차단기능이 있는 멀티탭으로 합선 및 과부하만 차단을 해주며 전기 과다 사용시 합선사고에서 전자제품을 보호하기위해 전기를 차단해준다고, 둘째는 누전 차단기능이 있는 멀티탭으로 합선 및 과부하 차단 기능을 기본적으로 가지고있고 누전 및 쇼트 발생시 전기를 차단해주는 기능도 있다고한다.



시중 제품들은 PLUSTAP, 현대일렉트릭, 위너스 등의 제품이 나와있는데 고용량에 배선 차단기능에 난연/내열성 소재라 불에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그중 필자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에 입점해있다는 플러스탭(PLUSTAP)제품으로 선택하고 주문했다. 종류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배선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을 구입.ㅎ 보시다시피 2구에 배선차단 기능이 있고, 유아나 아동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지 안전 차단기 커버가 있다.



뒷면을 보면 고용량 2구 멀티콘센트라고 적혀있고 '고용량'이라고 강조되어있다. 16A 250V 4,000W 까지 지원한다고... 왠지 든든하다.ㅎ



주의사항에 전체용량 4,000W이하로 사용하고, 각 구별 2,8000W이하로 사용하라고... 이것만봐도 기존의 3,000W가 채 안되는 멀티탭에 고용량 가전제품을 2개이상 꽂아 사용한게 얼마나 문제였는지 알수있다.-_-;;



배선차단부를 보면 이렇게 생겼다. 기존 멀티탭과 크게 다른건 없어보인다. 그저 4,000W이상을 지원한다는게 다른점인듯...




기존 멀티탭과 고용량 멀티탭의 선 굵기 비교. 딱 봐도 고용량 멀티의 선 굵기가 압도적이다. 든든하다.^^



자, 이제 안전의 위험을 방지코자 고무 코팅 절연 목장갑을 끼고(ㅋ) 인덕션 뒤편의 멀티탭을 교체해보자.



고용량 멀티탭에 인덕션과 가스렌지 코드를 꽂았다. 이때 멀티탭 자체가 고용량이긴 하지만 가능한 전력을 많이먹는 에어컨, 건조기, 인덕션, 세탁기 등 대용량 가전제품은 동시에 사용하지않는게 가장 좋다고...



뒤편으로 쑥 밀어넣어주자.



혹시 먼지가 쌓이거나 습기가 들어가면 누전이 될수있으니 안전 차단 커버도 잘 닫아주자. 



멀티탭 하나만 바꿨을뿐인데... 그렇게 수시로 꺼지던 인덕션이 더이상 꺼지지 않는다. 합선 누전 및 화재에 대한 위험으로부터의 자유는 덤이다.^^ 혹시 여러분도 별다른 고민없이 기존에 사용하시던 일반 멀티탭에 그대로 고용량 가전제품을 꽂아 사용하시고 계신다면 이번 기회에 꼭 한번 체크해보시고 고용량 멀티탭으로 교체하시는걸 추천해드린다. 여러분의 안전은 소중하니까요.^^ 이상으로 친절한 라이너스씨의 '건조기, 인덕션이 자꾸만 꺼진다면... 대용량 가전제품 멀티탭은 따로있다? [고용량 멀티탭]'편 끝!


+자매품: 케이블 정리박스 NO! 비싼소품 NO! 초저렴 컴퓨터 선정리 요령!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