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는 가끔 과거에 어떤 병원에서 어떤 진료를 받았는지 알고싶을때가 있다. 뭐 평소때야 그닥 그런게 궁금하지 않겠지만 새로운 보험을 가입할때 이런 기록을 확인할 필요가 있을때가 있다. 왜냐구? 기본적으로 보험을 가입할때는 보험사에 '고지의무'라는걸 이행해야하는데... 이때 고지의무 중 하나가 바로 이전 치료내역이기 때문. 특히 입원을 했거나 7일이상 통원치료를 받았거나, 투약일수가 30일이 넘거나 했을때는 5년 이내 내역이라고 할지라도 필히 고지를 해야하고, 3개월 내로 경미한 진료를 받았다 할지라도 꼭 고지를 해야하기 때문. 이 고지의무라는걸 소홀히 했다가는 기껏 돈들여 보험을 들어놓고 땡전 한푼 보상을 받지못하는 사태가 발생하기에... 필자는 이 고지의무라는걸 무척 신경 쓰는 편이다. 그리고 고지사항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보험료가 할증된다던가, 가입거부(인수거부)가 될 확률이 높기에... 보험을 당장 가입하고 싶더라도 이 기록을 보면서 고지의무 날짜에서 벗어나는 시점을 체크해뒀다가 보험을 재깍 가입하는 편.ㅎ;   

 

예전 암보험 가입할때도 이 신공(?)을 사용했었고 이번에 단독실비를 가입할때도 이 신공을 사용코자 병원 진료 기록을 조회해보기로 마음먹었다. 아마 같은 사유로 이 블로그를 방문하셨을 여러분도 필자와 함께 천천히 따라해보심이 어떨지...ㅎ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병원 진료 기록 조회 방법!

 

 

14개월 이내 병원 진료 기록 확인(인터넷으로 가능)

 

먼저 14개월 이내 병원 진료 내역을 확인하시고 싶으신분들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 www.nhis.or.kr/ )를 방문해주시면 된다. 자, 지금부터 필자와 함께 이미지를 보면서 차근 차근 따라해보도록하자.

 

 

 

이곳이 바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왼쪽 상단에 있는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자.

 

 

 

화면이 바뀌면서 로그인 페이지가 뜬다. 이때 로그인은 필히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통해 해야하는데... 아무래도 민감한 개인정보다보니 그렇게 보호를 하는게 아닌가 싶다. 은행 공인인증서가 있으신분들은 주민번호를 넣고 공인인증서 본인인증을 누르면 새창이 뜨면서 로그인이 가능하다.

 

 

 

로그인이 되었다. 다름으론 화면 중앙부 하단에 '진료받은 내용보기' 링크를 클릭한다.

 

 

 

진료받은 내용보기 화면으로 이동. 여기서 수진자에 본인이름을 선택하고 진료일을 입력한다음 검색 버튼을 누르면된다. 성인의 경우 당사자의 조회가 가능하고, 미취학및 어린이의 경우는 부모인 본인으로 로그인시 자녀의 병원 진료 내역도 함께 조회가 가능하다.

 

 

 

 

필자가 진료받았던 내역들... 처방조재, 일반외래, 치과외래로 구분되어 나온다. 바로 옆에는 처방일수와 투약일수까지 함께 기재되어 나오고, 또 바로옆에는 본인부담금 공단부담금이 구분되어 표시된다. 이 정도면 고지의무를 파악하는데 전혀 무리가 없을듯하다. 참고로 진료 받고 2개월이 경과해야 이곳에서 조회가 가능하니 주의하시길 바란다.

 

 

5년 이내 병원 진료 기록 확인(직접방문으로 가능)

 

14개월 이내 치료 내역 조회의 경우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할수있었으나 역시 문제는 5년 이내 기록의 확인이다. 투약일수가 30일을 넘었거나 외래 진료가 7일을 넘었을경우 5년 이내 기록도 고지대상이다. 이때는 도리없이 직접 방문의 방법밖에 없다.

 

신분증을 가지고 본인의 주소 관할의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로 방문하여 접수를 하고, 5년 이내 병원 진료 기록을 확인하러 왔다고 하면 이런저런 설명을 해주며 5년치 진료 내역 뭉태기(?)를 건내주신다. '이런거 사실 필요없다. 보험사에 이런거 굳이 말안해도 된다. 먼저 말하지 않는 이상 보험사에서 알아낼 방법이 없다.'라며 다소 원론적인 설명과 잔소리를 해주시는데 어떻게 알아내는지 몰라도 보험사에서도 다 알아내는 방법이 있으니 고지의무를 소홀히 했다가 후회하기 전에 꼭 확인하심이 맞겠다. 여튼 크게 어려운 일은 아니나 역시 직접 방문을 해야하는지라 직장인의 경우 따로 시간을 내야해서 조금 부담스럽다는 단점은 있다.

 

 

물론 평소 병원 진료영수증이나 진단서, 진료확인서, 혹은 처방전 등을 잘 보관하시는 분들이라면 굳이 이렇게 조회나 공단을 방문해야하는 번거러움이 없으실수있겠으나, 원래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는법. 평소때 개똥(?)이나 다름없는 진료영수증을 굳이 모으는게 더 번거럽다 싶으신분들은 이렇게 필요할때 간편하게 조회를 해보실수있는 방법도 있으니 필요할때 이용해 보심이 어떨지...^^;

 

이상으로 라이너스와 함께한 병원 진료 기록 조회 방법 끝!

 

 

+자매품: 의료비 과다청구 환급 신청, 직접 해보니...

 

카카오스토리에서 생활의 꿀팁 [소식받기]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