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하면 생각나는 과일은 무엇일까? 뭐니뭐니해도 달콤하고 시원한 수박과 참외를 가장 쉽게 떠올릴것이다. 하지만 그 못지않게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이 또 있었으니 그 이름은 바로 자두! 새콤하면서도 달콤한 그 이율배반적인(?) 맛이 우리의 입을 즐겁게 한다. 


하지만 잘익은 자두만큼 맛있는게 없다지만 덜익어서 신맛이 나거나, 지나치게 익어버려 물러버린 자두는 어떻게해야할까? 먹자니 맛이 없고 버리자니 아깝고, 난감하기 그지 없다. 그래서 오늘은 신맛나고 덜익은 자두를 보다 맛있게 먹을수있는 방법을 준비했다. 이름하여... 신맛나고 덜익은 자두의 달콤한 변신! 새콤달콤 맛있는 자두잼 만들기 레시피! 두둥!



먼저 사진부터...^^



딸기잼, 오렌지잼, 키위잼 등... 그간 다양한 과일잼과 과일청 만들기를 시도해봤는데... 수제 과일잼 만들기의 가장 큰 장점은 시거나 물러서 상태가 약간 안좋은 과일도 사용가능하다는것과 기타 재료가 설탕과 올리고당, 소금 외에는 거의 안들어간다는것이다. 자두잼 역시 준비물은 자두와 백설탕 올리고당만 있으면 된다. 그리고 미리 밝혀두자면 자두잼 레시피의 황금비율은 자두 1에 설탕 0.7, 즉 1:0.7의 비율을 맞춰주시면된다.



먼저 자두를 껍질째 물에 깨끗이 씻어준다. 물에 식초를 넣고 살짝 담가두면 더 좋다. 그리고 잼을 만들기 전에 씨를 미리 빼주는 레시피도 있지만, 가뜩이나 잘 물러버리는 자두를 칼로 후벼파며(?) 씨를 골라내기란 얼마나 귀찮은가! 괜찮다. 굳이 안빼줘도된다. 필자만 믿고 가면 된다. ^^



그다음 깊이가 어느정도 있는 냄비에 자두를 넣고 불을 중불로 맞춰둔다.



조금씩 냄비가 달아오르며 자두의 껍질이 스스르 벗겨지면서 자두의 수분이 흘러나온다.



자두의 수분 덕분에 자두가 부글부글 끓기 시작한다.



자두 껍질은 이미 다 벗겨졌고, 자두의 과육도 흐믈흐믈 해지기 시작한다. 국자 같은걸로 꾹꾹 눌러주면 보다 빨리 진행이 된다.



자두의 단맛을 살리기 위해 소금을 약간 넣어준다. 신기하게도 설탕이 아닌 소금이, 자두의 단맛을 더 살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제 설탕을 5, 6 큰술 정도 넣어준다.



슥슥 저으면서 과육을 으깨준다.




다시 설탕을 5,6 큰술 넣어준다.



다시 슥슥 저어준다. 설탕을 넣고 부글부글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준다.



약불인 상태에서 설탕을 잔뜩 넣어준다. 앞에 10큰술 넣어준것과 이번에 넣어주는것까지 포함해서, 자두와 설탕의 비율은 1 : 0.7 이다.



설탕을 넣은 후 올리고당도 넣어준다. 필자의 경우 감칠맛(?)을 살리기위해 올리고당을 넣었는데 없으시면 설탕만으로고 괜찮다.



설탕까지 다 들어가고 본격적으로 끓고 있는 자두 설탕 혼합물(?)



오~ 형체가 많이 뭉그러졌다. 눌어붙지않게 한번씩 저어준다.



계속 끓이다보면 과육은 다 벗겨지고, 이렇게 씨만 동동 뜬다.



씨를 숟가락으로 건져내 준다.



오~ 씨를 발라내고 나니 더 그럴싸하다.




자두잼을 걸쭉해질때까지 계속 졸여준다. 숟가락으로 떠서 물처럼 주르르 흘러내리면 아직 덜된거고, 걸쭉하게 덩어리지면서 떨어지면 다된것. 불을 꺼준다. 그리고 잼을 식혀준다.



자두잼이 다 식고, 미리 열탕 소독해둔 유리병 속에 담아준다.



자두와 자두잼의 기념촬영.



기왕에 자두잼 만들었으니 버터를 발라 노릇노릇 구워진 토스트를 준비했다.



뚜껑을 여니, 붉고 이쁜 빛깔의 자두잼이 필자를 맞이해준다. 안녕, 자두야~



자두잼을 듬뿍 떠서~



토스트에 잘 발라준다.



오 맛있겠다!



입으로 쏘옥.... 하려 했으니 너무 크군.



반으로 접어서 다시 쏘옥~ 바삭한 토스트와 새콤달콤한 자두잼이 만나니 입이 호강하는 기분이다.^^ 분명 잼으로 만들어지기전에는 약간 신맛이 나는 자두였건만 지금은 새콤달콤함만이 남았다. 자두 변신, 성공!



지금까지 새콤달콤 맛있는 자두잼 만드는법에 대해 포스팅해보았다. 지나치게 시거나 덜익은 자두는 어느정도 상온보관하면서 후숙 숙성하는 방법도 있지만, 아무리 후숙해도 단맛이 나지않거나 혹은 이미 물러버린 자두라면, 이렇게 자두잼으로 만들면 보다 맛있게 먹을수있다.^^ 어쨌거나 당분간 필자의 아침 식사는 자두잼 바른 토스트로 하는걸로...ㅎㅎ; 이상으로 친절한 라이너스씨의 신맛나고 덜익은 자두의 달콤한 변신! 새콤달콤 맛있는 자두잼 만들기 레시피! 편, 끝!


+자매품: 맛없는 귤도 걱정 NO~ 새콤달콤 맛있는 수제 귤잼 만들기 레시피!

재미있으셨나요? 그렇다면 연애사용설명서를 '구독' 해보세요^^
            
     
  1. BlogIcon 루비™
    2018.07.23 16:12 신고

    포도잼 딸기잼은 만들어봤지만
    자두잼은 생각도 못해봤어요.
    맛있어보여요.

  2. BlogIcon *저녁노을*
    2018.07.23 17:19 신고

    달콤하니 맛나겠습니당.ㅎㅎ